주제 - 수질오염

 생활하수는 수질오염의 원인 중 60%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생활하수 이외에도 산업폐수, 축산폐수 등여러 가지가 오염원이 있지만, 우리 삶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이 있는 것은 생활하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활하수란,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 사용된 물을 말합니다. 쉽게 학교에서 생활하수가 발생되는 곳을 예로 들자면 화장실, 샤워실, 급식실, 세탁실 등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우리가 사용한 모든 물이 바로 생활하수에 해당됩니다. 

 이렇게 사용된 물들은 여러 오염 물질과 함께 섞여 강, 호수, 바다로 배출됩니다. 결국 이러한 생활하수는 해양과 수질에 큰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왜냐하면 물과 함께 사용하는 비누, 샴푸, 린스, 세제 등에는 계면활성제를 포함한 다량의 화학 물질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쉽게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거품이 물속에서 피막을 형성하여 햇빛과 산소를 차단합니다. 이로 인해 어패류와 식물은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고, 광합성을 하지 못해 떼죽음을 당하게 됩니다. 결국 우리가 배출한 생활하수가 수질오염으로 이어져 생태계 파괴를 일으킵니다. 

 물론 생활하수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불가피하게 배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과도한 소비를 줄이고자 노력한다면, 오염 물질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고, 극심한 수질오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선택에 의해 해양의 모습은 완전히  뒤바뀔 만큼, 수질오염은 우리의 노력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생활하수로 인한 수질오염을 줄이기 위해 모두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s
* The email will not be published on the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