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식량 GMO

 GMO란?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의 약자로, 한국어로는 유전자변형 식품을 말합니다. 이 GMO 식품은 특정 작물에 없는 유전자를 인위적으로 결합시켜 새로운 특성의 품종을 개발하는 기술로 만든 것입니다. 멀쩡한 유전자를 왜 굳이 변형할까 싶지만, 분명한 목적이 있습니다. 유용한 유전자를 다른 생물체의 유전자와 결합시킴으로써 농업 생산성이 증가하고, 생명공학기술이 발전하고, 식량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는 장점만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치명적인 단점으로는 안전성 여부가 불확실하다는 것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체 내 부작용 가능성이 있으며, 환경오염을 발생시키고 생태계 교란의 위험이 있습니다. GMO 식품은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으며 아직까지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무엇이 옳다고 단정 짓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명확한 사실은 안전성 여부가 불확실하다는 것입니다. 

 세계 3대 GMO 식품은 콩, 옥수수, 유채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섭취하는 거의 모든 식품에 들어가 있다고 할 만큼 다방면으로 사용됩니다. 특히나 대한민국은 연간 GMO 수입량이 1,000만 톤에 이르러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인당 연간 GMO 소비량은 무려 45kg으로 사람 한 명 몸무게와 맞먹는 양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선택의 여지없이 자신도 모르게 엄청난 양의 GMO 식품을 섭취합니다. 아직 대한민국은 유전자변형 식품 의무 표시제가 없기 때문에, 피하고 싶어도 피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렇지만 내가 원한다면 GMO 식품 섭취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다 함께 안전한 먹거리에 많은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s
* The email will not be published on the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