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본론
  (1) 문학의 역사적 맥락
  (2) 시에 나타난 인식 반영 고찰
  (3)문학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결론 


  문학 작품은 다른 예술 작품과 마찬가지로 많은 가치를 담고 있다. 대부분의 문학 작품에는 작가의 철학과 사상이 녹아 있다. 여러 작품에는 그 작가의 세계관, 가치관이 반영되어 있고, 작가는 개성적인 인간형을 창조하여 작가가 지닌 가치관과 세계관을 반영하고 대변하기도 한다. 또한 문학은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공동체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그리고 독자로 하여금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해 줄 뿐만 아니라 독자의 윤리적 성찰을 이끌어 삶을 보다 가치 있게 변화 시켜 주기도 한다. 삶을 정서적, 미적으로 고양할 수 있도록 해주고, 문학 활동을 통해 아름다움과 쾌감을 느끼게 해준다.

   사회 혹은 대중은 역사적, 사회적 배경이 지닌 가치를 작품 속에 드러나기를 요구하기도 하고, 작가는 이와 같은 욕구를 반영하여 작품을 창작할 때 특정 작품에 역사·사회적 가치를 부여하기도 한다.  그러나 특정 문학 작품이 담고 있는 가치는 시대가 변함에 따라 그 평가가 달라진다. 창작 당시에는 절실히 요구되었던 가치였다 하더라도 후대에 가서 그 가치가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반대로 창작 당시에 저평가를 받았던 문학 작품이 후대에 가서 새롭게 재평가를 받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독자의 입장에서는 보편성과 타당성을 중심으로 작품의 가치를 평가하되, 개개의 문학 작품이 제기하고 있는 가치가 현상황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인가가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될 것 이다.

   21세기 문학의 유행(추세)은 주로 시와 노래가 대중성이 있다. 나 또한  음악을 만들 때에 작곡을 하게 되는데 이 안에서 나의 세계관, 가치관을 가사에 담아 낸다. 이러한 것처럼  21세기에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은 이런 세계관과 가치관이 담긴 시와 노래를 듣고 서로의 마음에 공감한다.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공감하는 문학에도 기초가 요구된다. 본 소논문에서는 시의 역사적 맥락을 기반으로 하여 21세기 문학의 발전 가능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Comments
* The email will not be published on the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