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국의 대표적인 명절들 중 세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명절의 유래와 해당 명절의 풍습 등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춘절 (春节 chūn jié)


 

    춘절은 우리나라의 대표 명절인 설날과 같은 대명절입니다. 춘절의 분위기는 음력 1월 1일을 전후로 3주 가량 이어지는데요, 이 시기 동안 사람들은 주로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새해를 기념하며 기원합니다. 공휴일도 국가에서 1주일 가량을 제정하여 지킵니다. 이는 대륙의 넓은 땅 면적 때문에 고향까지의 이동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기차를 타고 2~3일을 이동해야 하는 사람들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이 기간은 그들에게 매우 간절할 것입니다.

     춘절의 기원 중에 가장 잘 알려진 것은 2000년 전 순임금이 요임금의 뒤를 이어 천자의 자리에 올랐을 때 하늘과 땅에 제사를 지낸 날을 한 해의 시작으로 삼은 것에서 유래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춘절을 앞둔 12월 마지막 주가 되면 중국 대륙의 곳곳은 명절 분위기를 물씬 풍깁니다. 거리에는 홍등이 즐비하게 늘어서고 집집마다 춘련이 붙어 있으며, 중국전역에서는 용춤과 사자춤 공연, 등불 놀이 등의 행사가 펼쳐집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액운을 쫓는 의미가 깃는 대규모 폭죽 놀이가 벌어집니다. 특이한 점은 일반적으로 하늘로 쏘아 올리는 화려한 불꽃이 아니라 박이 연이어 터지는 것 같은 우렁찬 소리만이 가득 찬다는 것입니다. 가족들이 한 자리에 모였을 때는 만두를 빚고 생선 요리 등 명절 음식을 함께 만들어 나눠 먹습니다.


중국 문화의 날

     중국 문화의 날에는 춘절의 풍습 중 하나인 춘련 만들기와 "복"자를 거꾸로 붙이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왼쪽 사진, 학생들이 제작한 춘련 / 오른쪽 사진, 중국 일반 가정 사진


     춘련은 주로 바깥 문에 붙이는 빨간 종이로 악귀를 쫓는 용도로 붙입니다.


 

    "복"자는 빨간 종이에 적어 거꾸로 붙이는데 이는 해음현상 때문입니다. 해음현상이란 단어의 음이 비슷하여 다른 단어를 연상시키게 하는 현상입니다. "복이 오다"라는 의미의 到福와 "복이 거꾸로 뒤집히다"라는 의미의 倒福 의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복이 오기를 기원하는 마음에서 종이를 거꾸로 붙이는 풍습이 오늘날까지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2. 원소절 (元宵节 yuán xiāo jié)


     원소절은 중국의 정월대보름입니다. 음력 1월 14일 전후한 13~14일 사이 기간에는 온 집안에 등불을 달아두고 식구들이 함께 둘러 앉아 원소를 먹으며 시간을 보냅니다.


등롱 灯笼

     원소절에 등불을 달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옥황상제가 인간 세상에 내리려는 불의 심판을 피하기 위해 등불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아주 옛날 천궁을 지키던 신조가 길을 잃어 인간 세상에 내려왔다가 사냥꾼의 화살에 맞아 죽은 일이 발생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옥황상제가 대노하여 정월 보름에 병사를 내려 보내서 인간 세상에 불을 질러 인간을 벌하려 했다. 그 때, 마음씨 착한 옥황상제의 딸이 위험을 무릅쓰고 이 사실을 인간들에게 알려 주었다. 며칠을 궁리한 끝에 한 노인이 묘안을 내놓았다. 정월 보름을 전후하여 집집마다 붉은 등롱을 내걸고 폭죽을 터뜨려 불꽃을 올려서, 인간 세상이 이미 화염에 휩싸인 것처럼 보이게 하자는 것이었다. 이 묘안이 적중하여 인간은 옥황상제의 벌을 피해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

     사람들 사이에서 많이 도는 또 하나의 이야기는 상고 시대 사람들이 풍성한 수확을 거두기를 바라 해충을 쫓기 위해 불을 밝히는 것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입니다. 


원소 元宵

     원소는 쌀가루를 둥글게 만들어 기름에 튀긴 둥근 모양의 전통음식입니다. 원소는 소를 먼저 만든 다음 찹쌀가루 위에 굴려서 적당한 크기로 만들거나, 찹쌀가루로 만든 피에 팥, 검은깨 등 다양한 소를 넣어서 국물과 함께 먹습니다.  쫄깃한 식감과 달달한 맛이 특징입니다.


중국 문화의 날

     중국 문화의 날에는 등롱을 만들어 다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3. 단오절 (端午节 duān wǔ jié)


     단오절은 첫 번째를 뜻하는 端, 다섯을 뜻하는 午를 사용한 단어로 '초닷새'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단오절은 음력 5월 5일이며 대나무잎에 싼 밥인 쫑즈를 먹습니다.

     단오절은 중국 초나라 때부터 시작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초나라 회왕 때 관료인 굴원은 26세의 나이에 벼슬에 오르는 총명하고 왕에게 감언이설하지 않는 충신이었습니다. 그리하여 굴원을 질투하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당시 초나라는 전국시대의 격동기를 보내면서 여러 정치적 위기에 직면해 있었고 간신들로 인해 정국이 매우 어지러웠습니다. 굴원은 왕을 도와 정국을 바로잡으려 애썼지만 회왕은 도리어 굴원을 유배를 보내버립니다. 초나라는 결국 진나라에 의해 함락되고 회왕은 진나라에 감금된 후 객사합니다. 이를 알게 된 굴원은 슬픔에 탄식하다가 5월 5일 멱라강에 투신하여 생을 마감합니다. 그 후 음력 5월 5일이 되면 사람들은 고결했던 굴원의 억울한 영혼을 위로하기 위해 제사를 지냈다고 전해집니다.


쫑즈 粽子

     단오절에는 대나무잎에 찹쌀, 대추, 돼지고기, 팥 등을 넣고 말아 찐 쫑즈를 먹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단오절의 유래를 보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강에 빠진 굴원을 찾지 못한 사람들은 물고기들이 굴원의 시체를 먹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물 속에 죽통밥을 던집니다. 쫑즈는 바로 죽통밥에서 유래된 음식입니다.


싸이 롱 촨 赛龙船

단오절의 주요 풍속인 용선경기입니다. 이 또한 단오절의 유래에서 비롯된 풍습입니다. 물에 빠진 굴원을 구하기 위해 초나라 사람들은 배를 저어 동정호까지 뒤쫓아갔지만 결국 찾지 못했고, 용선을 저어 강 속의 물고기들을 쫓아내는 의미로 매 년 이를 기념하고 있습니다.


우 차이 선 五彩线

오색 실팔찌의 의미인 오채승(五彩绳)이라고도 부르는 이 팔찌는 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 다섯 가지 색을 섞어 만듭니다. 처음 비가 오는 날에 팔찌를 풀어 흐르는 물에 흘려보내면 액운도 함께 흘려보낼 수 있다고 믿으며 단오절부터 실팔찌를 착용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중국 문화의 날

중국 문화의 날에는 오채승을 만드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사진_ 김채영, 임예성, 최정태

Comments
* The email will not be published on the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