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개 / 지도교사 : 김수홍

이 활동의 목적은 좋은 시민이 되기 위해 필요한 기본역량을 기르는 것이다. 이 기본역량은 크게 이해와 태도다. 우선 사회를 이루는 중요한 영역의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는 그 주제와 관련된 자신의 태도를 근거를 바탕으로 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기본역량을 기르기 위한 방법으로 우선 사회의 주요 영역인 정치, 경제, 사회, 윤리를 바탕으로 세금, 국가, 자유, 직업, 교육, 정의 등의 주제와 관련된 주요개념을 익히고, 주제와 관련된 가상 혹은 실제사례를 바탕으로 본인의 입장을 정해본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관심을 가지는 사회 영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제 활동을 한다.  

활동내용

'지대넓얕'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정치,경제,사회 분야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서로 대립되는 의견이 왜 대립되는지, 내가 지지하는 쪽은 어디인지를 자신이 가지는 근거를 통하여 선택해보았다. 책을 마친 후, 본인이 생각하는 우리 사회의 문제 한 가지를 선정하여, 문제의 원인을 조사하고, 해결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시도해보는 체인지 메이커 활동을 했다. 해양 미세플라스틱, 바다거북보호, 민족간 대립, 노숙인, 카더라 통신, 촉법소년법 악용사례, 학교폭력, 음식물쓰레기 등의 문제가 선택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작은 시도들이 이어졌다.

Comments
* The email will not be published on the web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