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개 / 지도교사 : 이사훈

웨슬리(Wesley Wentworth) 선교사는 1965년 비즈니스선교 형식으로 한국에 들어와 양질의 기독 원서들을 캠퍼스 학생 및 교수들에게 전달하며 지식인들의 성경적 세계관 형성에 크게 기여해왔다. 그는 IVP 고문, 기독교학문연구회, 기독교대학설립동역회 설립, 광주기독병원 건축 등을 도왔다. 한국의 많은 기독 지성인들은 젊은 시절 웨슬리 선교사에게 영향을 받으며 한국의 기독 지성 운동에 눈을 뜨고 성장해왔다. 30세에 한국에 들어온 그는 어느덧 80대의 할아버지가 됐다. 그는 50여년 동안 독신으로 IVP 사무실 옆에 야전 침대를 놓고 다른 이들의 도움을 거절하며 가난을 자처해 살며 한국의 기독지성 운동을 위해 헌신하였다. 그의 사역은 문서 선교이다. 언더우드, 아펜젤러, 스크랜턴 등 구한말 조선에 들어온 선교사들은 복음을 전하며 교회를 세우고 학교와 병원을 세웠다면, 1세기 후 웨슬리 선교사는 한국 현대 사회를 복음화할 수 있는 기독 지성을 뿌리내리게 함으로써 한국 선교사의 계보를 이었다. 

이 수업은 웨슬리 선교사에 대해 책으로 공부하고, 직접 만나서 배우는 수업이다. 웨슬리 선교사의 사역을 이해하기 위하여 성경적 세계관을 학습하고, 현대 한국의 기독 지성 운동의 역사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또한 웨슬리 선교사로부터 영향을 받은 한국의 기독 지성인들과 인터뷰를 하면서 웨슬리 선교사의 삶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사회의 각 영역에서 기독교적 부르심을 따라 살아가는 삶에 대해서 배울 것이다. 웨슬리 선교사님이 한국에서 보낸 긴 시간에 비해 그에 대한 자료는 많지 않은 편이다. 두 권 정도의 책과 인터넷 기사 등이 전부이다. 이 수업에서 우리는 웨슬리 선교사님에 관한 자료를 만들어 그의 생애와 사역을 후대에 전하도록 할 것이다.

활동내용

우리는 한 학기 동안  '마침내 드러난 하나님 나라(톰 라이트)'를 읽으면서 기독교 세계관을 공부하였고, '문서선교사 Wesley Wentworth(손봉호)'를 읽으며 웨슬리 선교사님과 웨슬리 선교사님의 친구들에 대해 공부하였다. 웨슬리 선교사님은 대단한 직위와 업적으로 우리에게 도전을 주지 않았다. 그런데 우리가 만난 한국 기독교 지성인들은 한결 같이 자신이 웨슬리 선교사님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웨슬리 선교사님의 사역은 문서 선교이다. 그는 자신은 가난하게 살면서 자신의 가진 모든 재산을 털어 다른 이들에게 기독교 문서를 보급하였다. 우리는 웨슬리 선교사님과 그의 친구들을 몇 차례 직접 혹은 온라인으로 만났다. 우리가 만난 분들은 손봉호 서울대 명예교수, 김민철 전 전주예수병원장, 홍병룡 아바서원 대표, 양승훈 전 밴쿠버세계관대학원장, 송인규 전 합신대학원대학교 교수 등이다. 실로 한국 기독지성계의 거물들이다. 우리는 그분들이 쓴 글을 읽은 후 질문을 보냈고 그분들은 성실하게 자신의 생각을 나누어 주셨다. 그분들의 글과 인터뷰를 바탕으로 웨슬리 선교사님에 대한 다큐멘터리와 웹사이트를 제작하였다. 이 프로젝트가 후대에 웨슬리 선교사님의 겸손하고 진실된 삶을 잘 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


웨슬리 선교사님 웹사이트

한 학기 동안 웨슬리 선굣님의 자료를 모아 웹사이트를 제작하였습니다.
이 웹사이트에는 웨슬리 선교사님에 대한 소개, 일생, 글, 사진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웨슬리 선교사님과 영향을 주고 받은 여러 친구들의 글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jjiw0123.wixsite.com/wesley-wentworth0



웨슬리 선교사님 유튜브 채널

웨슬리 선교사님의 다큐멘터리와 웨슬리 선교사님을 방문한 Vlog를 담은 유튜브 채널입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ByMsw_SKorrznn2QleFSxGDmYwrdmbrj



Comments
* The email will not be published on the website.